1등 브랜드와 싸워 이기는 전략1등 브랜드와 싸워 이기는 전략

Posted at 2008. 3. 17. 17:30 | Posted in 문화/Book


1등 브랜드와 싸워 이기는 전략



중이미지보기



메이져를 향한 마이너 기업의 전략적 마케팅 방법
아니.. 마케팅 방법론이라 정해버리기엔 그 범위가 너무 적다.
기업 경영에서부터 홍보 전략..등 1등 기업을 향한 꼴찌기업의 전략적 기업경영방침이라고나 할까?


이 책에서는 1등 브랜드에 맞서 싸우기 위한 8가지 전략을 최초로 제시하고  있다.

(출처 : 네그래요24닷컴)


제1원칙 : 직전의 과거와 단절하라. 업계에서 항상 큰 파동을 일으키는 기업은 과거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기업이다. 록 음반 사업을 하다가 항공업에 뛰어든 리처드 브랜슨이나 폐기물 처리 사업을 해오다 블록버스터를 설립한 웨인 후이젱가가 그랬다. 도전자 브랜드는 기존 기업들과는 전혀 다른 방향에서 사업을 시도할 수 있어야 한다.


제2원칙 : 등대의 정체성을 구축하라. 도전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나 기업으로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매우 명확한 인식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등대처럼 자신의 정체성을 강렬하고 지속적으로 내비춤으로써,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언제 어디서든 알아챌 수 있게 해야 한다.


제3원칙 : 사고의 리더십을 장악하라. 모든 업종에는 두 종류의 브랜드 리더가 있다. 하나는 가장 큰 시장 점유율과 가장 넓은 유통망을 가진 마켓 리더이고 다른 하나는 사고의 리더가 그것이다. 사고의 리더는 규모가 크지는 않아도, 사람들의 입에 늘 거론되며, 그들의 마음속에서 가장 역동적인 브랜드이다.


제4원칙 : 재평가의 상징을 창출하라. 도전자 브랜드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자신의 업종에 대한 재평가를 신속하고 강력하게 창출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그들은 무관심한 소비자의 상상력을 사로잡고, 소비자 마음속에 있는 그들의 이미지와 소비자의 삶에서의 역할에 대한 신속한 재평가를 유도하는 크고 강력한 행동이나 마케팅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한다.


제5원칙 : 핵심이 아닌 것은 희생시켜라. 도전자는 거의 모든 측면에서 1등 브랜드보다
브랜드보다 적은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성공에 있어서 그들이 어떤 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는 것, 즉 희생시키는 것은 어떤 일을 할지를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


제6원칙 : 과도하게 헌신하라. 희생의 반대는 과도한 헌신이다. 헌신은 희생 과정 뒤에 오는 것이다. 한두 가지 핵심 활동을 통해 성공을 성취하려면 단순한 노력이 아니라 과도한 헌신이 필요하다.


제7원칙 : 광고와 홍보를 전략적 지렛대로 활용하라. 1등 브랜드에 비해 무기와 자원이 부족한 도전자에게 광고와 지능적인 홍보는 경쟁 우위의 두 가지 원천이다. 이는 광고와 홍보를 체계적으로 활용하는 경우에만 그렇다.


8원칙(I) : 소비자 중심이 아니라 아이디어 중심이 되라. 도전자가 일단 성공한 다음에도 계속 그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적이 되어서는 안되며 소비자와의 관계를 끊임없이 새롭고 신선하게 하는 아이디어의 생산과 실행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제8원칙(II) : 불안정하게 비행하라. 아이디어 중심의 문화로 이동하는 것은 "관리된 불안정성"의 개념과 관련이 있다. 성공적인 도전자 문화를 살펴보면 높은 정도의 불안정과 갈등이 나타난다. 문제는 그러한 불안정성을 어떻게 성공적으로 관리하느냐이다.
 

'문화 >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민국 E-비즈니스 성공 리포트!!  (0) 2008.05.26
애플의 방식 - The Apple Way  (2) 2008.04.29
깨진 유리창 법칙이란?  (0) 2008.02.29
삼성처럼 회의하라  (0) 2008.02.22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0) 2008.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