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전에 도봉도서관에서 빌린 책이다. 시험 공부 한답시고 구석에 방치(?)해 두었다가 이제서야 읽었다.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인 박남규님의 책으로 일방적인 서술구조가 아닌 소설 형식의 구조로 나름 재밌있게 풀어나가고 있다. 그렇다고 소설이 중심이 아니다보니 이야기 자체만의 즐거움 보단 책 제목처럼 "전략적 사고"의 지식을 습득 해 가는 것으로 만족감이 더 크다 하겠다.
실제로 책 내용에선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기업들이 종종 등장하곤 하는데.. 예를 들어 스타벅스, 삼성전자, 노키아, 아마존 등...유명 기업들이 주인공인 왕대리가 회사에서 성장 해 가는 모습들 속에 예시의 회사로 등장 해 그 재미를 더하고 있다. 아무래도 책의 주제가 전략적 사고이다 보니 좀 지루하고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지만 지금까지 접해 본 전략관련 도서중엔 가장 알기 쉽고 부담감 없이 접근하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고 책이 너무 단순하거나 수박 겉핡기 식으로 되어 있진 않으니 너무 걱정 마시길...
저자 프로필과 목차보기
저자 : 박남규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인 저자는 서울대 경영대학과 뉴욕의 NYU 스턴 경영대학원에서 석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마이애미 대학과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교수를 역임했다. 뉴욕 스턴 경영대학원과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그리고 서울대학교에서 각각 최우수 연구상과 최우수 강의상을 받았다.
경영전략과 글로벌경쟁전략, 하이테크 기술전략을 전공하여 미국 모토롤라와 VISA 라틴 아메리카 등 유수의 글로벌 기업의 경영전략 자문을 했으며 현재 국내의 주요 그룹 및 금융기관 최고경영진의 경영전략과 글로벌 전략에 자문과 특강을 하고 있다.
주요경력: 현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경영전략, 글로벌 경쟁전략, 하이테크 기술전략 전공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교수 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 경영학 석사, 박사 서울대학교 경영학 석사, 박사 University of Miami, Florida 교수 SUNY at Stony Brook 객원교수 New York University Stern School of Business, Instructor Columbia University 경영대학원 초빙연구위원 Motorola(USA), Fair Isaac (USA), VISA International 전략자문
목차 1. 또 한번의 실패 왕대리의 미션: 전략적 사고를 찾아라! 전략적 사고! 도대체 무엇인가? 현재보다는 미래의 성과를! 나 자신보다는 경쟁사를! 미래를 위한 포기! 전략적 사고와 경영전략!
2. 선배의 결정적 조언 왕대리의 미션: 기업의 미션과 전략적 비전을 구분하라! Mission의 정의 Mission Statement의 중요성 전략적 비전의 중요성 탁월한 비전의 특징
3. (주)대박꿈에서의 첫 시련 왕대리의 미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업의 미래를 찾아라! 외부환경분석의 목적 거시환경분석 프레임워크 거시환경 변화 예측 방법 거시환경 변화의 시사점
4. 꿈 속에서 만난 지존 왕대리의 미션: 산업구조의 미래변화를 예측하여 돌파구를 찾아라! 산업구조 환경의 분석 방법 산업 내 기업 간 경쟁 고객의 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잠재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거시환경과 산업구조분석의 관계 산업구조분석을 응용한 산업변화 트렌드 분석 환경분석을 통한 미래와 시사점 찾기
5. 까칠한 그녀의 숨겨진 한 수 왕대리의 미션: 내부환경을 파헤쳐 역량을 찾아라! 내부환경분석의 중요성 내부환경분석의 목적 내부환경분석 도구 내부환경분석과 외부환경분석의 관계
6. 간지녀와의 운명적 만남 왕대리의 미션: 저원가 전략으로 휴대폰 사업부를 살려라! 저원가를 창출하는 요인 저원가 전략을 지속시키는 방법 원가 우위 전략을 실행할 때 범하는 실수
7. 미녀는 완전 복잡해! 왕대리의 미션: 휴대폰 사업부의 차별화 우위를 지켜라! 차별화 우위 창출 방법 차별화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 차별화를 위한 비용 지출의 범위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치 심리적 가치와 차별화 우위 차별화 전략의 함정! 차별화 전략의 단계적 실행 절차
8. 노장의 살아있는 지혜? 왕대리의 미션: 전사 전략으로 회사를 살려라! 전사 전략과 사업부 전략의 차이 전사 전략의 필요성 전사 전략 수립의 출발점 성장 전략의 유형 개별 사업부의 전략적 가치 평가 사업부의 구조 조정 신규사업 진출 신규사업 진출시 주의할 점 시너지 효과와 신규사업 진출
9. 끝나지 않은 숙제! 왕대리의 미션: 핵심역량으로 경쟁사의 모방을 차단하라! 경쟁우위의 원천, 핵심역량 핵심역량의 조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경영자의 사고 핵심역량의 단기적 효과 핵심역량을 구축하기 위한 실행전략 핵심역량 구축 시 주의사항 더 넓은 세상을 향하여